하루하루 바쁘게 살아가는 생활 속에서 깔끔하고 정돈된 공간을 유지하는 것은 너무나 귀찮고 쉽지 않은일이죠. 하지만 주변 공간을 정리하고 공간을 효율적으로 가꾸는 것은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아주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집 정리를 통해 휴식과 생산성을 높이는 공간을 만드는 실용적인 팁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분이 좋아지는 집 정리 방법
1. 머릿 속으로 먼저 상상하기
본격적인 정리를 시작하기 전에 시간을 내어 집안의 공간들이 어떻게 보이고 느껴지길 원하는지 상상해 보세요. 그리고 집안의 각 공간에서 어떤 활동들이 주로 이루어지는지 생각해보고, 잡동사니들이 많이 모여드는 곳을 먼저 파악합니다. 이렇게 머릿 속에서 중요도에 따라 미리 정리하는 작업을 거치면 중간에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정리를 마무리 할 수 있습니다.
2. 작은 공간에서 큰 공간으로
한 번에 집 전체를 처리하는 것은 부담스러울 수 있으므로 공간을 한 번에 하나씩 처리하세요. 옷장이나 서랍 또는 책상과 같은 비교적 작고 관리하기 쉬운 공간부터 시작해서 거실이나 주방과 같은 큰 공간으로 차근차근 넘어가는 게 좋습니다. 또한 각각의 공간을 정리할 때마다 물품들을 보관과 기부, 판매 또는 폐기 등의 카테고리로 분류한다면 훨씬 효율적인 정리가 가능합니다.
3. 콘마리 메소드를 기억하기
일본의 정리 컨설턴트 작가인 Marie Kondo의 '콘마리 메소드'는 위치별이 아닌 카테고리별로 정리하고 조직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먼저 의류부터 시작하여 책이나 서류 그 외에 잡동사니 그리고 마지막으로 추억의 물건 등의 순서로 정리하면서 각각의 물건을 보며 그것이 나에게 기쁨을 주는지 생각해 보고 그 결과에 따라 보관과 처리의 과정을 결정합니다.
4. 저장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기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고 잡동사니들을 깔끔하게 정리하려면 보관함이나 바구니 그리고 수납상자 등을 활용하여 항목별로 깔끔하게 보관하세요. 그리고 제한된 바닥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벽걸이 선반이나 행거와 같은 수직 저장 옵션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 하나 들어오면 하나 나가기 규칙 적용하기
지금은 정리가 됐지만 얼마 지나지않아 또 어질러진다면 너무나 골치가 아프겠죠? 잡동사니들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려면 하나가 들어오면 하나는 나가기 규칙을 세워보세요. 새로운 물건을 집에 들일 때마다 (옷이나 장식품 또는 주방 가전제품 등) 기존에 사용하던 물건을 기부하거나 폐기하는 것입니다. 이 간단한 규칙은 한정된 공간 속에 물건의 수량을 맞춰 균형을 유지하고 집이 불필요한 물건으로 넘쳐나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6. 기능성을 위한 영역 만들기
집 안에서 다양한 활동 또는 목적을 위한 특정 영역을 지정하세요. 원격 작업이나 공부를 위한 작업 공간과 독서나 명상을 위한 휴식 공간, 그리고 식사를 위한 식사 공간등 기능을 위주로 공간을 만드는 것입니다. 집을 기능적으로 구성하면 작업과 일상생활의 효율성이 향상되고 필요한 물건들을 찾고 보관하는 것 또한 훨씬 용이해집니다.
7. 일상 루틴을 간소화하기
필수적인 물건들을 쉽게 찾을 수 있는 위치에 보관함으로써 일상 루틴을 간소화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자주 사용하는 물건들을 손쉽게 찾을 수 있도록 배치하고 함께 사용하는 물건들을 그룹화한다면 훨씬 편리한 생활이 가능할 것입니다. 식사 준비나 세탁 및 청소와 같은 작업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면 일상생활에서 시간을 절약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8. 정기적인 유지 보수의 중요성
집을 정리하고 물건들을 배치한 후에는 새롭게 정리된 공간을 정기적으로 유지하도록 습관을 만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한번에 다 몰아서 하겠다는 생각보다는 최소한 일주일에 한번 정도는 조금씩 정리와 청소를 해나간다는 생각으로 잡동사니가 다시 쌓이지 않도록 정리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금까지 소개해드린 8가지 방법들은 단순히 집을 정리하는 행동 그 이상으로 공간을 효율적으로 만듦으로써 편안하고 안정된 라이프 스타일을 만들어나가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무엇보다 나의 생활 공간을 스스로 업그레이드한다는 생각으로 정리정돈을 습관화하면서 변화하는 내 집의 모습에서 새로운 삶의 행복을 느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