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9년 개봉한 영화 '매트릭스(The Matrix)'는 공상과학 영화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관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서사와 획기적인 시각적 연출을 갖춘 수작으로 워쇼스키 남매가 감독을 맡은 이 영화는 컴퓨터 해커 네오가 현실의 진실을 발견하고 해방을 위한 사투를 벌이는 내용을 담고 있다. 가상현실에 대한 메시지와 스타일리쉬한 액션, 화려한 영상미가 혼합된 '매트릭스(The Matrix)'는 밀레니엄을 앞둔 당시 사회와 영화 역사에 충격을 가져오며, 관객들에게 지식과 현실의 본질에 대한 흥미와 논쟁을 안겨주었다.
시놉시스
'매트릭스(The Matrix)'의 시놉시스는 AI에 의해 인간의 기억과 의식마저 지배당하는 시뮬레이션 된 현실인 매트릭스에 인류가 갇혀 있는 끔찍한 미래를 배경으로 전개된다. 매트릭스에서의 인간은 현실보다 더 현실 같은 가상현실 세계에서 점점 현실을 인식하지 못하고 AI에게 재배를 당하게 되는데 토마스 앤더슨으로 평범한 삶을 살고 있는 컴퓨터 프로그래머 네오는 자신을 찾아온 모피어스라는 인물에게서 매트릭스 세계의 깊은 진실에 대해 듣게 된다. 모피어스는 매트릭스 세계를 탈출하며 AI에게서 가장 위험한 존재로 분류된 인물로서 네오는 인류를 함께 구하자는 그의 제안을 수락하며 모피어스와 함께 하기로 한다. 모피어스에게서 네오는 자신이 인지하는 세상은 텅 빈 환영이고 인간이 기계의 동력원으로 사용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네오는 모피어스의 신뢰를 받는 조수인 트리니티와 매트릭스의 손아귀에서 인류를 해방시키기 위해 싸우는 혁명가 무리와 함께 저항군에 합류하게 되고 현실의 진실성을 더 깊이 파고들면서 자신이 매트릭스의 규칙을 뒤집고 인류를 해방시킬 수 있는 예측된 '하나'라는 사실을 발견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AI에 대항하는 그의 여정은 위험으로 가득 차 있었는데 바로 매트릭스 세계를 유지하기 위해 만들어진 제어 프로그램인 냉혹한 스미스 요원을 비롯한 강력한 적들과 맞서 싸워야 했기 때문이다. 특히 인상적인 부분은 네오에게 두 개의 알약을 주며 선택을 하게 만드는 장면인데 빨간색 알약은 매트릭스의 진실을 알게해주는 약이고 파란색 알약은 이전의 아무 것도 모르는 상태로 돌아가게 하는 약이다. 네오는 빨간색 알약을 삼키게 되고 인류를 지배하는 AI와의 전쟁이 벌어지는 현실에 마침내 눈을 뜨고 가상현실 세계를 다루는 방법을 배우며 기계의 숙주가 된 인간들을 구하기 위해 노력한다. 하지만 어디에나 배신자는 있는 법, 모피어스 팀의 멤버인 사이퍼가 암울한 현실을 감당하지 못해 팀을 배신하며 결국 모피어스는 적의 손에 붙잡히게 되지만 기계의 손이 닿지 않는 유일한 공간인 시온을 함락하려고 하는 적들에게서 천신만고 끝에 모피어스를 구출하고, 가상현실의 자아를 지배하게 된 네오는 혈투 끝에 스미스 요원을 쓰러뜨리며 인류를 위기에서 구해낸다.
총평
'매트릭스(The Matrix)'는 액션 영화에 혁명을 일으킨 상징적인 ‘불릿 타임(Bullet Time)이란 촬영기법을 사용한 작품으로도 유명하다. 카메라나 보는 사람의 시공간을 실제 보이는 대상으로부터 떨어뜨려놓는 시각적 효과를 뜻하는 이 기법은 오랫동안 회자되는 명장면들을 만들어냈다. 화려한 액션 시퀀스와 마음을 사로잡는 시각적 연출을 통해 '매트릭스(TheMatrix)'는 현실의 본질과 정신의 통제 및 개인의 자유 등 심오한 철학적 주제를 다룬다. 네오는 인류의 구조자로서 막중한 임무를 받아들이면서 자신의 정체성과 선택 그리고 알고 있던 세상의 지식들이 흔들리는 위기에 속에서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한다. 네오는 매트릭스의 중심부를 향해 위험한 미로를 탐색하면서 외부의 함정뿐만 아니라 자신의 의심과 한계에도 직면하게 된다. 나에게 펼쳐진 세상이 과연 진실인지 현실을 의심하게 되는 상황이 연속으로 펼쳐지고 정신적 육체적 한계를 느끼는 주인공의 모습에서 우리들 또한 현실에 대한 의심을 해보기도 한다. '매트릭스(The Matrix)'는 개봉 이후 오랜 시간이 지났음에도 수많은 영화와 TV 프로그램들에 영감을 주며 지속적인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이 영화를 통해서 점점 발달하는 과학 기술의 발전 속에서 우리가 가져야 할 자세는 무엇인지, AI가 생활에 유익하게 사용되는 지금 어떻게 미래를 받아들일 준비를 할 것인지 생각해 볼 수 있다.
가상현실
워쇼스키 자매가 감독한 획기적인 SF 영화인 '매트릭스(The Matrix)'는 현실이 AI에 의해 통제되는 시뮬레이션인 세계에 관객들을 몰입시킨다. 복잡한 서사를 통해서 영화는 가상 현실의 개념을 깊이 파고들며 현실과 지식의 본질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매트릭스의 핵심에는 인간들이 자신이 갇혀있는 인공적인 세계를 진짜로 인식하게 되는 시뮬레이션 현실이라는 개념이 있고, 이 개념은 가상 현실 기술이 발달되어있는 현재의 모습에 더 부합한다. 영화의 주인공인 네오는 매트릭스의 진실을 깨닫고 가상 현실로 인해 처한 위기를 극복해나가며 인간의 본질로 안내하는 통로 역할을 한다. 기계는 시뮬레이션 된 세계를 조작해 인류에 대한 통제력을 유지하며 미래 사회의 감시와 조작 및 자율성 침해를 반영하고 매트릭스 요원에 맞서는 네오의 투쟁을 보며 기술이 우리 삶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윤리적 반론을 고려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