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빗 핀처 감독의 세대를 초월해 사랑받는 걸작 '파이트 클럽(Fight Club)'은 사회적 도덕에 대한 환멸과 반항심에 대해 고찰한다. 현실에 만족하지 못하고 자신의 정체성과 해방구에 대한 강렬한 욕망을 가진 잭(에드워드 노튼)이 오갈 데 없는 상황에서 우연히 테일러(브래드 피트)를 만나 자신의 본능과 욕망대로 살아가는 법을 배우게 된다. 파이트 클럽이라는 공간 안에서 펼쳐지는 잭과 테일러의 이야기는 관객들에게 카타르시스와 삶의 방향성에 대한 주제를 던지며 오랫동안 사랑받는 명작으로 남게 된다.
줄거리
데이비드 핀처가 감독한 이 흥미진진한 이야기는 졸고 있는 회사원 잭의 모습에서 출발한다. 주인공 잭은 무기력하고 단조로운 일상에서 지쳐있을 뿐 아니라 불면증까지 앓게 된다. 자신이 죽을 병에 걸렸다고 의심하는 잭을 향해 의사는 죽을 병이 아니라며 심리적 원인이 있을거란 판단으로 불치병 환자모임에 참석하길 권유했고 환자들과의 대화를 통해서 불면증 증세가 나아지지만 가짜 환자인 말라를 만나게 되면서 다시 불면증이 찾아오게 된다. 그러던 중 출장길 비행기에서 우연히 만나게 된 테일러라는 인물은 그의 인생을 완전히 바꿔놓게 된다. 집으로 돌아가던 잭은 가스폭발 사고로 집을 잃게 되자 테일러에게 연락해서 함께 생활을 하게 되는데 거침없는 성격의 테일러는 잭에게 자신을 때려보게 하며 강렬한 경험을 선물한다. 이후 두 사람은 '파이트클럽'이라는 조직을 결성하여 물질 세계에서 벗어나 강렬한 욕망과 폭력의 쾌감으로 가득한 세상을 만들어 나가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단순한 욕망의 분출구였던 파이트클럽은 물질 세계를 혐오하는 테일러의 의지로 인해 세상을 전복시키려는 위험한 조직으로 거듭나게 된다. 테일러와의 의견 충돌로 잭은 파이트클럽과 점점 멀어지고 테일러와도 소원해지게 된다. 이후 테일러는 자취를 감추고 잭은 결국 테일러가 자신의 또다른 인격이란 것을 깨닫게 되며 그의 극단적인 행동들을 막으려 한다. 사실 처음 자신의 집에 불을 지른 것도 테일러, 즉 자신이었고 파이트클럽을 통해 금융사회를 전복시키려 한 것도 자기 자신이었던 것이다. 결국 잭은 자신이 죽더라도 테일러를 없애야 한다는 생각으로 자신의 입에 총을 들이밀고 방아쇠를 당기게 된다. 하지만 총알은 그의 뺨을 관통했고 테일러의 머리에 적중하며 자신의 또 다른 자아인 테일러는 사라지게 된다. 그리고 이미 때가 늦어 테일러를 따르던 파이트클럽의 조직원들에 의해 금융가 빌딩들이 폭파되고 말라와 함께 그 장면을 바라보는 잭의 모습으로 영화는 마무리된다.
인물
'파이트클럽(Fight Club)'은 다중인격이라는 매력적인 소재만큼 등장 인물들의 뛰어난 캐릭터 묘사가 어우러져 더 깊은 울림을 전한다. 먼저 주인공 잭은 소비주의 사회에 빠져 늘 공허하고 무기력한 인물로 심리적 소외감과 상실감을 겪고 있는 인물이다. 자신의 또다른 인격인 타일러의 모습을 통해 통렬하고 본능적인 삶을 살아가게 되지만 결국 자신의 정체성을 되찾으며 잘못을 해결하려 노력한다. 잭과는 반대로 타일러는 카리스마 넘치는 자유로운 영혼을 상징하며 물질 세계에 대한 저항을 위해 파이트클럽을 이용하며 또다른 자신인 잭과 갈등을 겪게 된다. 하지만 잭의 내면에서 탄생한 타일러는 잭에게 새로운 삶을 보여주며 그를 변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마지막으로 말라는 잭의 연인으로 잭과 타일러 사이에서 복잡한 관계를 형성하며 그들의 정체성과 심리적 불안을 반영하는 인물로 결국엔 타일러에 의해 제거될 위험에 처하고 잭에게 구해지는 존재이다. 이렇게 복잡한 인물들의 관계를 통해 영화는 더욱 깊이를 더하며 완성된다.
메시지
영화 '파이트 클럽(Fight Club)'은 우리에게 중요한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그것은 바로 소비중심의 사회에 대한 순응의 위험성과 진정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찾아가려는 인생의 자세이다. 이 영화의 주요 배경인 파이트클럽은 사회적 환멸과 소비주의에 대한 비판에 대한 탈출구로 본능적인 삶을 살고자 하는 사람들의 모임이다. 맹목적으로 사회가 요구하는 소비주의와 물질만능주의 현상에 따르지만 정작 공허함을 채울 수 없는 주인공 잭과 비록 폭력적인 방법이지만 이런 물질주의 세계에서 벗어나려고 하는 자유로운 테일러의 대립은 우리에게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한다. 또한 영화는 단순한 액션 영화가 아닌 현대 사회의 복잡한 문제를 향한 방법을 고민해보게 하며 진지하게 시대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작품으로 평가된다.